경남지부 호남지부 동수원지회 울산지부 서울지부 서울동부지부 충북지부 아산지회 인천지회 대구지회 나주지회 충남지부 영남지부 부산지부 강원지부 광주지부 전북지부 차문화대학원원우회

  Home > 차(茶)이야기 > 차의 활용도구

  • 축소
  • 확대
  • 글자크기

차 목욕

차는 피부에 대해 수럼 작용과 항산화 작용 그리고 염증 제거 작용을 하기 때문에 차 목옥을 할 경우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노폐물이 잘 빠지며 몸의 냄새도 제거된다. 일반 가정에서는 녹차를 마시고 난 찌꺼기나 저급차를 가제나 헝겊 주머니에 넣어 묶은 다음 목욕 전 욕탕 속에 담구어 차가 우러나게 하면 된다.

주방 용품의 냄새 제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주전자나 그릇은 녹차 한 스푼만 넣어 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기타 프라이편이나 냄비 등도 녹차를 우린 물로 닦아 내면 냄새가 쉽게 없어진다. 또한 새로 구입한 흙냄비나 도자기 제품도 차를 넣어 두면 냄새가 깨끗이 없어진다.

페인트 냄새 제거

집안이나 사무실에 새롭게 페인트칠을 한 경우 며칠이 지나도 냄새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이럴 경우에는 프라이편에 오래된 차나 하급차를 태워 연기가 집안에 퍼지도록 하면 2 - 3시간이면 페인트 냄새가 없어진다.

녹 방지

철제 주전자나 도구는 오래 방치해 두면 바로 녹이 슬게 되는데, 차를 우린 물로 한 번 닦아 두면 차엽 중의 폴리페놀 성분과 철이 결합해 표면에 막을 형성하게 되므로 녹이 슬지 않는다.

차베개의 제조

메밀 껍질과 마찬가지로 차잎 찌꺼기도 베갯속으로 이용할 수 있다. 차를 마시고 난 찌꺼기를 햇빛에 잘 말려서 베개를 만들면 차의 향기에 의해 숙면을 취할 수 있어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옷장이나 구두의 냄새 제거

여름철에 오랫동안 장마가 지속되면 옷장의 옷이 눅눅해 지면서 냄새가 나게 된다. 이때 차 찌꺼기를 잘 건조시켜 면으로 된 주머니에 넣어 두면 냄새가 없어진다.

생선이나 돼지고기의 냄새 제거

돼지고기, 쇠고기나 생선을 요리하기 전에 차잎을 함께 넣어 두면 냄새가 효과적으로 제거되어 맛있는 고기를 먹을 수가 있다. 요리를 하면서 손에 배인 냄새 역시 차잎으로 닦으면 말끔하게 없어진다.

화분의 비료

차 찌꺼기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무기질 등 식물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화분이나 나무의 좋은 비료원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무좀이나 피부병의 치료

차 찌꺼기를 주전자에 넣고 아주 진하게 끓여서 세숫대야에 넣고 발을 담그면 살균. 수렴 작용을 하는 차잎의 카테킨에 의해 무좀균의 증식이 억제된다. 또한 가벼운 피부병도 효과가 있어 기저귀로 인해 유아의 엉덩이가 짓무를 경우 차잎을 잘게 갈아서 바르면 쉽게 치료가 된다.

여드름 치료와 비듬 제거

티백이나 차를 우린 물로 세수를 하면 여드름이 없어지고 피부가 탄력있게 되며, 머리를 감을 때 미리 우려 놓은 차물로 헹구어 내면 머리결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생기면 비듬 발생이 적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