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부 호남지부 동수원지회 울산지부 서울지부 서울동부지부 충북지부 아산지회 인천지회 대구지회 나주지회 충남지부 영남지부 부산지부 강원지부 광주지부 전북지부 차문화대학원원우회

  Home > 협회소개 > 협회소식

  • 축소
  • 확대
  • 글자크기

제48회 동계연수회 및 제27회 정기총회 개최

2017-02-20

710

(사)한국차문화협회(이사장 최소연)는 지난 2월 18일, 19일 제천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 컨벤션홀에서 제48회 동계연수회를 개최하였다.

해마다 진행하는 연수회는 차문화와 인문학에 대한 특강과 함께 지난 2년 간 차문화와 전통예절을 열심히 익히 전국의 회원들에게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자격증을 수여하는 자리다.
 
최소연 이사장은 "지난해 우리 협회는 교토지부를 설립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많은 성과가 있었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더 발전했다"며 "차문화를 통해서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인성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동계연수회에서는 지난 2년 동안의 협회 교육을 마친 수료생들이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자격증을 받는 자리로 일본 교토지부를 포함한 전국 27개 지부 회원 500여 명이 전통한복을 입고 모여 인문학 강의를 들었다.

특강은 ▲우리 역사 다시보기(허성도 서울대 명예교수) ▲건강한 삶을 위하여-뱃살을 극복하자(박이병 가천대 의대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함께 가는 리더십(나경원 국회의원) ▲사랑과 고통의 본질과 이해-내 인생에 힘이 되어주는 시(정호승 시인) 등으로 진행됐다. 
 
한편 협회 정기총회를 통하여 2016년 사업결산과 2017년의 사업계획을 의결하고 2017년의 힘찬 발걸음을 대디뎠다.
 
제51기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의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먼저 차영민 부회장과 최정희 서울지부장, 김화선, 박향희 신임 이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여 협회와 지부 간의 가교 역할을 열심히 해줄 것을 당부하였고, 봉사상, 공로상, 개근상, 화목상, 필기 및 실기 성적 우수자 등을 시상하였고, 특히 교토지부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회원들에게 특별상을 수여하며 노고를 치하하였다.
이어진 제51기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수료식에서 2년 교육을 마친 회원에게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3급, 2급 자격증과 올해 신설된 자격증인 '인성교육예절지도사' 1급 자격증을 함께 수여했다.

한편, 한국차문화협회는 해마다 두 차례(3·9월) 2년 과정의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강좌를 운영 중이며 10월에는 1년 과정인 한국차문화대학원을 열고 200여명의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를 양성하고 있다. 협회는 지금까지 3천여 명의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를 배출하는 등 전국 27개 지부에서 회원 3만여 명이 협회에서 활동 중이다.
 
한편 지난 한 해 동안 활발하게 활동한 지부를 평가한 결과 전북지부가 최우수지부로 선정되어 최소연 이사장으로부터 상패와 최우수지부 깃발, 상금을 받았다.